다이아몬드정보

[스크랩] 다이아몬드 등급 - 다이아몬드 크기, 다이아몬드 4C, 좋은다이아몬드 구별하는 방법 추천

노블라티오 2012. 1. 7. 20:13

 

 

다이아몬드 등급 - 다이아몬드 크기, 다이아몬드 4C, 좋은다이아몬드 구별하는 방법 추천

 

 

다이아몬드를 구입할 때는 크기나 디자인 보다는 최상의 품질을 고르는데 신경을 써야 한다. 다이아몬드의 품질을 판단하는 기준은 흔히 4C로 불리는무게(Carat), 투명도(Clarity), 색상(Color), 커트(Cut)라는 네가지의 특징적인 요소들이다.

다이아몬드의 무게 즉, 크기는 0.2g에 해당하는 캐럿 단위로 표시하는데 1 캐럿은 100포인트로 다시 나누어진다. 캐럿의 어원은 캐럽나무 씨앗에서 유래된 것으로 캐럿 단위가 사용되기 전에는 캐럽나무의 씨앗으로 다이아몬드의 무게를 측정했다고 한다. 다이아몬드의 크기는 물론, 가치를 판단하는데 중요한 요소이지만 똑같은 캐럿의 다이아몬드라도 품질에 따라 그 가치의 차이는 엄청나게 클 수도 있으므로 크기와 품질은 결국 다르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다이아몬드는 투명도에 의해서는 가치가 크게 차이난다. 즉 내부나 외부의 결함이 없는 좋은 품질의 다이아몬드는 빛이 통과할 때 아무런 장애를 주지 않아 특유의 판란한 빛을 발산할 수 있다. 투명도는 일반적으로 전문가의 숙련된 눈으로, 루페(Loupe)라 불리는 10배의 확대경을 통해 결정된다. 결함이 적을수록 다이아몬드의 가치는 높아진다.


한편 다이아몬드의 색상은 무색을 제일로 꼽는다. 무색의 다이아몬드는 마치 프리즘과 같아서 빛이 투과되면 찬란한 무지개 빛을 연출하게 된다.

또 다이아몬드의 화려한 빛은 커트에 의해서도 좌우된다. 즉 연마가 잘된 다이아몬드일수록 최대한의 빛을 발산할 수 있기 때문이다. 4C 중 다른 세가지는 자연이 결정하지만 커트만큼은 유일하게 사람이 결정하는 가치이기도 하다.

이상의 4C에 덧붙여 흔히 제5의 C로 불리는 믿을 만한 보석상(Confidence)을 찾는 것도 다이아몬드를 구입할 때 빼놓을 수 없는 요소이다.

다이아몬드의 4C
 
1. 투명도(CLARITY)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완벽하게 투명한 다이아몬드는 매우 귀하다

대부분의 다이아몬드는 각 다이아몬드를 특징 지워주는 자연의 지문과 같은 매우 미세한 내포물을 함유하고 있다. 그 내포물이 다이아몬드의 아름다움을 손상시키거나 내구성에 영향을 미치지는 않지만, 내포물이 적으면 적을 수록 빛이 통과할 때 장애를 주지않으므로 다이아몬드를 더 찬란하게 빛나게 한다.

다이아몬드는 모든 보석 가운데 가장 찬란한 광채를 발한다. 일반적으로 투명도는 전문가의 숙련된 눈으로 10배 의 확대경을 통해서 감정된다.

거의 모든 다이아몬드에는 다이아몬드가 결정화되는 과정에서 생긴 미세한 탄소의 흔적이 있다. 대부분 육안으 로는 식별이 불가능하여 확대경을 통해서만 식별이 가능합니다. 그것을 함유물이라 부르며 자연의 지문으로서, 모 든 다이아몬드를 각각 독특하게 만드는 요소가된다. 함유물이 적을수록 다이아몬드의 가치는 높아진다.

투명도의 등급은 모두 11등급으로 나뉘어 평가된다. 특징은 내포물(INCLUSION)과 표면특징(BLEMISHES)으로 구분되며 등급은 내포물의 크기, 숫자, 위치, 성질 및 색깔이나 선명도에 의해 결정된다. 가장 등급이 높은 다이 아몬드는 FLAWLESS(플로리스)라고 하며 매우 희귀한데 전문가가 확대하여 관찰했을때 내포물이나 표면특징들이 전혀 보이지 않는 것을 말한다. 다른 모든요소가 같다면 FLAWLESS 등급이 가장 가치가 있다.

FL -아주 투명한 다이아몬드
IF - 아주 미세한 외부결함만 있는 다이아몬드
VVS1-VVS2 - 육안으로 볼 수 없는 아주 미세한 내포물이 있는 다이아몬드
VS1/VS2 -육안으로 볼 수 없는 매우 작은 내포물이 있는 다이아몬드
SI1/SI2 -육안으로 볼 수 없는 작은 내포물이 있는 다이아몬드
I1/I2/I3 -육안으로 볼수 있는 내포물이 있는 다이아몬드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2. 칼라(COLOR)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무색에 가까울수록 더 귀하고 가치있는 다이아몬드이다.

다이아몬드는 가장 귀하고 가치 있는 완전 무색에서 누런색까지 모든 자연색을 가지고 있다. 극히 소량의 다이 아몬드만이 완전 무색이다. 더욱 희귀한 다이아몬드는 자연 그대로의 색상으로 보통 팬시라고 불리우며 녹색, 적 색, 청색, 황색등이 있는데 매우 드물게 발견된다. 무색에 가까울수록 빛이 쉽게 투과되므로 더욱 찬란한 무지개 빛을 발한다. 그러나 다이아몬드의 색상은 매우 개인적인 취향이므로, 여러분의 마음에 드는 것이 바로 당신이 찾는 다이아몬드이다.

칼라등급은 D, E, F, G, ....Z까지로 구분되며 보통 범위는 돌의 색이 얼마나 무색(COLORLESSNESS)에 가까운가 를 결정하는데 있다. 대부분의 다이아몬드는 적어도 조금은 엷은 노란색, 또는 갈색의 색을 띠고 있다. 무색등 급(D칼라)의 다이아몬드가 가장 가치가 있다.

3. 연마(CUT)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연마가 잘된 다이아몬드가 더 찬란한 빛을 발한다.

다이아몬드의 연마상태를 말하는 것으로서 연마비율과 끝마무리를 평가하는 것이다. 다이아몬드는 모두 58면으로 연마되는데 이들 면사이의 크기와 각의 관계, 그리고 모양과 위치를 평가한다. CUT는 원석에서 얻을 수 있는 중량 과 연마된 돌의 광학적 효과에 영향을 쥰다.

4C중 다른 세가지는 자연으로부터 부여된 것이지만 컷트는 사람에 의해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는 요소이다. 나머 지 셋은 자연에 의하여 결정된다. 다이아몬드의 컷트 혹은 연마는 다이아몬드의 불꽃과 광채의 발산에 커다란 영 향을 미친다. 연마사의 기술이 다이아몬드의 아름다움을 끌어내어 우리에게 보여준다.

흔히들 다이아몬드의 컷과 모양을 혼돈하고 있다.
실제 다이아몬드의 컷은 다이아몬드의 면 혹은 면의 각도를 의미한다. 어떠한 모양의 다이아몬드라도 숙련된 연 마사에 의해 좋은 비율로 커트된다면 더 많은 빛을 반사하여 찬란한 빛과 광채를 발하게 되며, 가치 또한 높아지게 됩니다. 어떤 다이아몬드가 연마가 잘 된 것인지를 판단할 수 없다고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선택한 다이아몬드를 들 어 올려 보았을 때 얼마나 주위에 그 빛을 발하는지 보면 된다. 중요한 것은 당신에게 어울린다고 느껴지는 다이아몬드를 선택하는 것이다.

-1. 너무 얕게 커트된 다이아몬드-빛이 아래부분으로 투과
-2. 너무 깊게 터트된 다이아몬드- 빛이 옆면으로 분산
-3. 완벽한 비율로 커트된 다이아몬드- 불꽃광채와 휘광이 내부에서 위쪽으로 발산

4. 중량(CARAT WEIGHT)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다이아몬드를 고르는 가장 기본적인 요소이다.

다른 모든 보석들과 마찬가지로 다이아몬드의 무게 즉 크기는 캐럿으로 표시된다. 캐럿의 어원은 캐럽나무 씨앗 에서 온 것이다. 다이아몬드는 1캐럿이 0.2그램으로 규정되어 표준화되기 전까지는 전통적으로 이 씨앗과 같이 저울질하여 그 무게가 측정되었다.

0.200g인 메트 캐럿은 다이아몬드와 대부분의 다른 보석들을 측정하는 표준 중량 단위이며, 다른 모든 요소들이 동 일하다면 중량이 많이 나가는 돌일수록 가치가 높다.

1캐럿은 10부로 나누어지며 7부5리의 다이아몬드는 0.75캐럿의 무게가 된다. 또한, 1캐럿은 100포인트로 나누어지 며, 25포인트는 1/4캐럿 또는 0.25캐럿으로 표시됩니다. 캐럿은 4C중에서 가장 측정하기 쉬운 요소이지만, 똑같은 캐럿의 두 다이아몬드도 그 연마와 색상, 투명도에 따라 그 가치가 엄청나게 차이 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다이아몬드는 크기가 클수록 귀하며, 좋은 품질은 어떠한 크기와 모양의 다이아몬드에서도 찾을수 있다. 중요한 것은 당신에게 어울리는 다이아몬드의 크기와 디자인을 결정하는 것이다.

팬시칼라다이아몬드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팬시 다이아몬드란 다이아몬드의 커트(Cut)와 색깔(Color)에 연관되어 사용되는 의미이다.
커트와 관련해서는, 일반 시중에서 가장 많이 유통되고 있는 다이아몬드 커트라고 하면 표준 라운드 브릴리언트 커트를 들 수 있다. 이것의 의미는 첫째, 표준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커트, 둘째, 다이아몬드를 위에서 보면 라운드 (원형) 모양을 띠고 있고, 셋째, 다이아몬드의 면들이 중앙을 중심으로 방사상으로 뻗어나가면서 펼쳐져 나가는 커트 라는 것이다. 이러한 세가지 특징가운데 팬시와 연관되어 있는 것이 다이아몬드를 위에서 본 모양과 관련된 것으로서 위에서 본 모양이 라운드 (원형)인 것을 표준형이라고 한다면 그렇지 않은 다이아몬드를 팬시 (커트) 다이아몬드라고 하는 것이다. 팬시 (커트) 다이아몬드에는 “하트 (Heart Shape)”, “페어 (Pear Shape) / 일명 “물방울” 다이아몬드)”, “오벌 (Oval Shape)”, “마퀴즈 (Marquise / 일명 “뽀드” 다이아몬드), “에메랄드 (Emerald Shape)” 등이 있다.

대체로 가격적인 면을 보면 무색의 표준 라운드 브릴리언트 커트 다이아몬드가 팬시 (커트 & 칼라) 다이아몬드 보다 고가라고 할 수 있으나, 보석의 희귀성 원칙에 따라 휘귀한 팬시 (커트 & 칼라)일 경우에는 상황이 바뀔 수도 있을 것이다.

다이아몬드는 다양한 색을 가지고 있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무색에 가까운 다이아몬드를 선호한다.
천연적으로 생산되는 다이아몬드는 블루, 핑크. 레드, 옐로우, 그린, 검정색등 다양한 칼라가 생산되고 있다.
무색에가까운 색을제외한 이러한다양한칼라의 다이아몬드를 팬시칼라 다이아몬드(Fancy Color Diamond) 라고 부른다. 그중 회색, 청색, 핑크색은 무색보다 희소하며, 선명한 칼라의 레드와 블루 다이아몬드는 그 희귀함때문에 무색의 다이아몬드보다 몇배 또는 몇십배의 비싼 가격에 거래되고 있다.
팬시컷트 다이아몬드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라운드를 제외한 모든 형태의 다이아몬드를 팬시컷트(Fancy Cut)다이아몬드라 한다. 팬시컷트 다이아몬드의 종류에는 우리가 흔히 물방울 다이아몬드라 부르는 페어형(Pear),보우트라고 부르는 마키즈(Marquise),그리고 길고 둥그런 모양을 띄는 오벌(Oval),그리고 직사각형,정사각형모양의 에메럴드 컷(Emerald)등이 있다.

보통2-3ct 이상의 다이아몬드에서는 라운드보다는 팬시컷트가 인기를 끌고있으며, 페어,마키즈,오벌,에메럴드컷외에도 독창적이고 다양한 무늬로 자신만의 개성을 살릴수 있는 여러가지 컷들도 선보이고 있다.

예를들어,물고기,새,나비모양의 다이아몬드, 십자가, 부처님형태의 다이아몬드등도 일부고객들에 의해 관심을 끌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독창적인 컷의 다이아몬드는 원석의 형태에 맞춰 컷팅되어야 하기 때문에 매우 희귀하며 구하기가 어렵다.


팬시형태의 다이아몬드를 구입할때는 상당한 주의가 필요하다.
라운드형태의 다이아몬드처럼 일반적이지 않고, 그 형태에따라 가격대도 다양해지기 때문이다.
또한 팬시형태 다이아몬드는 감정 등급을 정할때에도 Carat-중량,Clarity-내용등급,Color-칼라등급은 라운드와 똑같은 기준으로 평가하지만 Cut에 대한 기준은 라운드 형태와 조금 다르게 평가되기 때문에 일반 소비자들이 전문 감정사의 도움없이 구입하는것은 상당한 위험이 따를수 있다. 팬시형태 다이아몬드의 컷은 주로 다이아몬드의 윗면의 윤곽이 얼마나 아름답게 보이는가를 기준으로 높은 가치를 얻게되며,셋팅하기에 쉬운가,쥬얼리를 착용하고 다닐때 손상될 위험이 적은가등을 함께 고려하여 판단된다.

하트앤애로우(Hearts&Arrows)다이아몬드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다이아몬드의 가치를 평가하는 기준은 4C-캐럿,컷,칼라,클래리티가 있다.
그러나 과거에 우리나라에서는 다이아몬드의 가치를 평가하는데 있어 클래리티(내용등급-VVS,VS,SI등)와 칼라(E,F,G등)만이 중시되어 왔다.
그러나,다이아몬드의 반짝이는 아름다움을 결정하는데는 컷의 역할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다이아몬드는 총 58면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각의 58면이 적당한 비율과 각도로 연마되어야만 최고의 반짝이는 빛을 내게 된다.

오늘날 이러한 컷에대한 중요성을 부각시키며 나타난것이 하트앤 애로우(Heart & Arrow)다이아몬드 이다.
하트앤 에로우 컷은 일반적으로 아이디얼컷이나 Excellent 컷을 일컫는데,오늘날 감정서에 기록되는 컷등급은 Excellent, Very Good, Good, Fair ,Poor가 있으며 이중 Excellent컷이 가장 가치가 있다.

Excellent컷을 연마하기 위해서는 고도로 숙련된 연마사가 첨단기계를 사용하여 연마해야 하므로 그만큼 가치가 있습니다.
그리고 각면들의 대칭성과 끝마무리또한 좋아야 완벽한 하트앤에로우형태가 나타난다.
하트앤 에로우 형상은 하트앤 에로우 뷰어를 통해 봤을때 다이아몬드의 상부면(크라운면)에서 8개의 화살모양을 다이아몬드의 하부면(퍼빌리언)에서 8개의 하트모양을 찾아볼수 있다.
수년전부터 일본,대만등에서 소개되었던 하트앤에로우컷은 컷에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우리나라에까지 소개되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다이아몬드반지 구입하는 방법
 
1. 미리 예산을 세워 본다.

다이아몬드 결혼반지는 같은 종류라도 세팅되는 금의종류, 원석의 품질, 판매 보석 점에 따라 다양한 가격대가 있으며, 무조건 비싸다고 좋은 것은 아니며, 의외로 비싸지 않고도 실용적인 다이아몬드 결혼반지가 많이 있다. 미리 예산을 세워놓으면 보석상을 방문했을 때 충동적인 구매를 하지 않고 실속 있게 다이아몬드 결혼반지를 준비 하실 수 있다.

 
. 좋은 다이아몬드 결혼 반지 선택은?

다이아몬드는 "4C"에따라 무려 1200여 가지의 등급으로 나뉘어 진다.
따라서 구입 전에 미리 어느 정도의 가격대로 준비할지 서로 상의를 한 후에 가장 잘 어울리는 세팅과 디자인으로 심플하고 실용적인 스타일로 다이아몬드 결혼 반지를 선택하시면 다이아몬드처럼 두 분의 사랑도 유행에 변함없이 영원히 간직될 것이다.

 
3. 믿을 수 있는 보석 점 선택은?

보석은 구입 후 꾸준한 관리가 필요한 귀중품 이므로 브랜드 인지도와, 가격 경쟁력이 있으며, 차후 A/S를 확실히 해줄 수 있는 믿을수 있는 곳에서 구입하는 것이 좋으며, 최소한 두 곳 이상의 보석 점을 방문한 후 비교하여 구입하는 것이 좋다.

 

 

 

자료출처 : 우신보석감정원 홈페이지

출처 : 결혼정보나눔카페 ♥이지웨딩♥
글쓴이 : 행복한신부 원글보기
메모 :